갑자기 키입력/키맵이 안먹습니다

상점 게시판 QNA 갑자기 키입력/키맵이 안먹습니다

이 게시글은 11개 답변과 2명 참여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괴수가면에 의해 6 년, 5 월 전에 업데이트 됐습니다.

12 글 보임 - 1 에서 12 까지 (총 12 중에서)
  • 글쓴이
  • #7664

    unclejam
    Participant

    안녕하세요.

    u.con을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키 입력이 안됐습니다. 락 라이트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인식에도 문제가 없는데 이상하게 키 입력만 안됩니다. 확인차 부트매퍼를 켜보니 평소에 쓰던 PS2avrGB4U 모드의 키매핑도 안 되더군요. 정확히는 부트매퍼상으로 다운로드하고 키맵은 평소처럼 되지만 업로드가 아래처럼 비활성화되어 안되더군요.

    그래서 장치 제거 -> 드라이버 재설치를 시도해봤지만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부트매퍼 상에서 Bootloader 설정 -> Waiting 표시만 나면서 HIDLoader로의 진입이 안되었습니다.

    PCB 내의 점퍼를 사용 HIDLoader로 진입하고 PS2avrGB4U 펌웨어를 다시 플래싱을 했는데, 플래싱까지는 되지만 다시 키매핑을 끝내면 업로딩도 안되고 키 입력도 마찬가지로 묵묵부답이더군요. 살아날 가망이 없는걸까요?

    • 이 게시글은  unclejam에 의해 6 년, 5 월 전에 수정됐습니다.
    • 이 게시글은  unclejam에 의해 6 년, 5 월 전에 수정됐습니다.
    • 이 게시글은  unclejam에 의해 6 년, 5 월 전에 수정됐습니다.
    #7672

    괴수가면
    Keymaster

    안녕하세요.

    유콘에 이용되는 펌웨어는 ps2avrGB4U가 맞고, 부트맵퍼 클라이언트에서 ‘업로드’는 지원하지 않는 것은 정상입니다. 키맵을 수정 후 .hex 파일로 저장한 뒤 hidboot로 수동 업로드해주셔야합니다.

    Waiting 표시에서 머무는 것도 ps2avrGB4U라서 그렇습니다. 모든 기능을 온전히 사용하려면 ps2avrGB여야합니다.

    최근에 구입하신 유콘이라면 (부트로더 진입시 LED가 2번씩 깜빡거리면 최근 버전입니다.) ps2avrGB를 이용해도 됩니다. 다만, row가 15개이므로 와이어링은 다시해줘야 하겠네요.

    키입력은 부트맵퍼에서 “토글 부트맵퍼”를 켜고 키을 눌러도 매트릭스 상에 표시가 안되나요?

    이건 좀 이상하네요. 좀 더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7673

    unclejam
    Participant

    어 그러니까 토글 부트매퍼 상태에선 매트릭스로 키 입력이 잘 표시가 되는데, 키맵을 다시 업로드하고 입력하고 윈도우상에서는 키 입력이 전혀 되지 않더군요. 혹시 몰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도 안되더군요. 분명 와이어는 문제가 없는데 기판의 뭔가가 문제인 것도 같고 아리송합니다. 잘 되다가 안되니까 더더욱요.

    #7674

    괴수가면
    Keymaster

    그렇다면, 핸재 펌웨어와 키맵을 다른 걸로 올리신 것 같습니다.

    옵션 탭에서 ‘커넥트’해보면 오른쪽에 펌웨어 이름이 나옵니다. 해당 펌웨어와 키맵을 맞게 업로드했는지 확인해보세요.

    #7675

    unclejam
    Participant

     

    키맵 핵스와 버전은 같게 했지만 그렇네요.  아무래도 와이어 디솔더를 하고 확인을 해봐야 될 거 같기도 합니다. ㅠㅠ

    #7676

    괴수가면
    Keymaster

    아니오, 부트맵퍼 매트릭스에 표시가 잘되면 하드웨어는 이상이 없는 겁니다. 그 기능 자체가 키보드 입력을 이용하는 거라서요. 옵션 탭에서 펌웨어 이름을 확인해보세요. 아마 ps2avrGB를 올리신게 아닌가 싶네요.

    #7677

    unclejam
    Participant

    단계별로 제가 한 과정을 말씀드릴게요.

    1. 부트매퍼에서 키 매퍼 탭을 선택하고 드롭다운 메뉴에서 ps2avrGB4U 탭을 선택하고 키맵을 작성한다.
    2. 만든 키맵을 헥스 파일로 저장한다.
    3. PCB 점퍼로 부트로더 모드로 진입하고 HIDLoader로 ps2avrGB4U_NKRO 헥스 파일을 플래싱한다.
    4. 저장한 키맵 헥스 파일을 플래싱한다.
    5. usb 를 뺐다 다시 꼽는다.

    이렇게 했는데 마찬가지로 잘 안되는데 현재 윈도우10 의 문젠가 싶기도 하네요.

    • 이 답변은  unclejam에 의해 6 년, 5 월 전에 수정됐습니다.
    #7679

    괴수가면
    Keymaster

    키 테스터는 어떻게 하시는지요? 부트맵퍼 토글을 활성화한 뒤 메모장에 커서를 두고 키를 누르면 .0,3. 이런식의 점과 숫자가 찍힐 겁니다.  그렇다면, 하드웨어나 키입력 모두 문제가 없는 것인데요, 이 부분은 키맵핑과는 무관하게 작동하는 것이라서 키입력만 안되는 상태라면 키 맵핑이 제대로 안되었다고 볼수 밖에 없는 거라서요.

    우선 테스트로 ps2avrGB를 업로드하시고 키맵을 작성 한 후 바로 ‘업로드’를 눌러서 업로드 한 후 테스트 해보세요. 이렇게도 키입력이 안된다면, 어딘가 다른 곳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른 컴퓨터에도 한번 연결해서 테스트 해보시고요.

    #7680

    unclejam
    Participant

    일단 부트맵퍼 토글에서 메모장을 치면 매트릭스 숫자가 찍혀 나옵니다.
    ps2avrGB_NKRO 헥스 파일로 펌웨어를 플래싱하고 키매퍼에서도 ps2avrGB 매핑을 다운로드/매핑/업로드를 해도 마찬가지로 키입력이 안 되는군요.  케이블도 바꿔보고 usb 포트도 바꿔보고 OS가 다른 노트북에도 해봤지만 키입력은 역시 묵묵부답입니다. 유콘이 아닌 PCB를 사용한 B시리즈는 정상작동을 하네요.

    #7681

    괴수가면
    Keymaster

    그럼, 부트로더로 접속 한 뒤 “eeprom all clear”를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전에 다른 분도 이렇게 해결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7682

    unclejam
    Participant

    허무하게 다시 말짱해졌네요. 시간을 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어쩌다 보니 일본 독자규격 알프스 청축 키보드를 구하게 되어서 u컨 덕분에 다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늘 감사하단 말씀을 못 드렸는데 지금 도움을 받고서야 하게되네요. 감사합니다.

    #7683

    괴수가면
    Keymaster

    다행입니다. 펌웨어에 의심 가는 곳은 없고, 증상 재현도 어려워 디버깅 하기가 어려운 부분이어서 미뤄두고 있었는데, 시간 나면 세세히 확인해봐야겠습니다.

    멋진 키보드 잘 쓰시길 바랍니다 ^^

12 글 보임 - 1 에서 12 까지 (총 12 중에서)

게시판 ‘QNA’가 새 게시글과 답변으로 마감했습니다.